자기소개

03년생이고.. 2학년 2학기를 다니며 컴퓨터공학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면접용 답변인 지원동기말고... 찐 지원동기!
사실 주변에서 컴퓨터공학과면서 왜 하냐,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어요. 한심하게 보지는 않더라도 의문스러워 하는 반응..?
 
가장 큰 이유는 공모전에 나가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공모전에 나가고 싶었냐? 저는... 💎 상금💎을 받고 싶었기 때문이죠.
이러한 야망을 1학년, 입학할 때부터 가지고 있었으나 지난 1년간 달콤한 속세의 생활에 정신이 팔려 그만 사명을 잊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여름방학, 아는 오빠가 공모전을 3개나 지원했다는 얘기를 듣고나니 잊고 있었던 지난 날의 숙원이 다시금 떠올랐습니다!!
다행히도? 스스로가 컴퓨터공학과라는 자각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당연히 인공지능 활용, 데이터 분석을 위주로 찾아봤는데요, 몇가지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1. 팀원을 구하기 어렵다
2. 친구와 할 경우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매우매우매우 크다.
3. 인공지능?데이터분석? 내가 뭘 할 수 있지?
 
팀원을 구하기 어렵다. 그러니까, 정확히는 '열심히', '잘'하는 팀원을 구하기는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친구를 꼬드겨서 같이 준비할 경우 바로 2번 문제로 귀결됐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친구와 몇 번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해본 적이 있는데, 공과사 너무 어려웠어요.. 친구와는 정말 우정만 나누는 걸로! ^^
 
그리고 아는 것도 하나도 없었고요...🥲 
 
저는 스스로 얼마나 게으른 지 알기 때문에..ㅎㅎ 스스로에게 강제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아예 반강제적으로! 참여해야만 하는 공모전 동아리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애초에 공모전 동아리라는게 잘 없기도 하고, 그나마 찾은 곳이 두 군데였는데 모두 광고,마케팅 분야였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게임 기획쪽으로 일을 해보았기 때문에 기획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상태였고, 이 기회에 내가 늘 만날 수 있는 분야의 사람들이 아닌 새로운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었어요. 
 
하지만 그래도 역시 고민이 되었죠.... 그래도 결정적으로 마음을 굳히게 된 이유가 2개 있는데요,
 
1. 한학년이라도 낮을 때 다른 분야를 시도해봐야 한다. 학년 올라가면 취준해야하니까..ㅠ
2. 마케팅 분야는 어느 쪽에라도 연결짓기 좋다.
 
그리고 바로 지원서를 쓰기 시작했습니당 
 

지원서 문항

0번

활동했던 동아리 또는 대외활동

게임 출시 및 개발 경험을 썼습니다! 물론 이 중에 끝내지 못한 프로젝트도 있어요..ㅠ

 

1번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을 기업 또는 브랜드에 빗대어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400자 이내)

 
"저의 장점은 체계적이면서도 유연하게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입니다. 마치 ‘노션(Notion)’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노션은 사용자가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그 용도가 달라진다는 특징을 중심으로 기획자,프로그래머,백엔드 엔지니어, 디자이너, 또는 PM 등 다양한 역할로 활동했던 제 특이 이력과 엮었습니다.
 
그래서 팀에서 어떤 역할이라도 잘 해낼 수 있다!가 결론이었습니다.
 

2번

팀 프로젝트 또는 타인과 발생했던 갈등 상황에서 성공 혹은 실패한 사례를 바탕으로 느낀 점을 서술해주세요. (500자 이내)

 
"기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명확한 역할 분담소통의 중요성을 절감하였습니다...(중략)...이 경험을 통해 명확한 의사소통역할 정의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훈을 바탕으로 팀 내에서 더 효율적이고 조화로운 협업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키워드 : 역할분담, 소통, 협업
📌글 전개 방식 :  겪었던 문제와 느낌 점 한 줄 요약 -> 겪었던 문제 소개 -> 원인분석 -> 실행한 해결방안 -> 느낌 점 -> 배운 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마무리)
 
가장 중요한 건
첫째, 두괄식으로 적기.
둘째, 키워드 선정하기,
마지막으로 느낀점을 작성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성장했는지, 활용할 것인지 명시하기.
 

3번

지금까지 본 광고와 마케팅 사례 중 아쉬웠던 것을 선정하고 그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500자 이내)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나 데이터를 제시하지 않아 신뢰성을 얻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중략)....간단하게나마 수치를 알려줬다면 더욱 소비자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제 소비자는 정보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단순히 외모를 강조하는 광고보다는 구체적인 수치와 근거를 바탕으로 한 신뢰성 있는 메시지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중략)...소비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며 장기적인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 데이터, 수치, 근거
📌글 전개 방식 :  아쉬웠던 점 -> 해결책 제시 -> 소비자 및 현재 제품 시장에 대한 분석 ->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이게 제일 어려운 문제였어요..! ㅠㅠㅠㅠㅠ 왜냐면 질문 전제조건부터 달성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죠. 
티비도 잘 안 보고, 한동안 유튜브 프리미엄을 써서 그런지 광고 자체가 기억에 남는 게 없었어요. 
그래서 가장 마지막에 작성한 문항입니다.
 
저는 아쉬운 광고로 다이어트 보조제 식품 광고를 뽑았는데요, 주로 근거에 관련한 얘기를 하고 있죠??
4번 문항에 대한 제 답변을 읽고 오면 제가 왜 이런 방향으로 잡았는지 이해하실 겁니당...
 

4번

아래 문제 중 하나를 골라 자유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답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해주세요. (1000자 이내)

1.   경쟁과 벤치마킹이 심한 통신업계(ex. SKT/KT/LG U+)중 한 브랜드를 골라 20대를 타깃으로 독보적 점유율을 구축할 수 있을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해주세요.
2.   최근 관심있게 본 트렌드를 소개하고, 해당 트렌드를 접목시켜 마케팅하면 좋을 브랜드를 선정해 그 이유와 함께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해주세요.
3.   자신을 홍보한다면 해당 광고에 사용할 메인 카피를 제시하고, 어떤 내용(EX.컨셉)으로 광고를 기획할 것인지 자유롭게 서술해주세요.

 
우선 저는 3번을 골랐습니다!
 
그리고 저는 기획서 형식으로 답변을 구성했습니다. 
기획서 형식은 그냥 구글링해서 나오는 거 참고했습니다.

아무래도 저의 어그로?를 끌 수 있는 부분은 마케팅분야에 흔치않은 공대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어그로를 끌어두고 어떻게 논리적으로 덧붙일 수 있을까..

뭔가 컴퓨터공학과 하면, 논리적인 이미지?가 강하다는 점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논리가 꽤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 점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난 이렇게 논리적이고!분석적인 사람이야!가 포인트였습니다. 
 
그래서! 3번 문항도 이 컨셉을 유지하며 답변을 작성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공모전 경험 전무합니다... 

나름 디자인 센스?는 있다고 생각해서 적었습니다. '상'은 너무 거만한 것같아서 적당히 '중'으로...
 
예시작으로는 티스토리에도 올렸던 피그마!작업물 올렸습니다. 궁금하실까봐 링크 첨부합니당

[UXUI] 이젠 멀리서도 간편하게, 물품 대여 서비스 '와우대여' (tistory.com)
 

그 외 알아두면 좋을 점  

 
1차 서류 합격자는 약 90명 정도였습니다!
 
사실 제가 최종적으로 합격하긴 했지만, 경쟁률도 모르고, 얼마나 잘 쓴 지원서인지는 모르기때문에...(간신히 서류 합격을 넘긴 것일 수도..)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세용
 
그럼... 면접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당..

+ Recent posts